한글교육

한글(한국어)세계화운동연합

HANGUL GLOBALIZATION MOVEMENT UNION

다문화 한글교육

한글과 한국어의 특성을 살린 다문화 가정 유아 유치원 프로그램 개발 목표

  • 한글세계화운동연합
  • 2018-04-03 23:07:00
  • 114.199.135.148

■ 프로그램 개발 목표

 

 가. 한글과 한국어의 특성을 살린 수준별 교육이다.

      다문화 가정 유아, 유치원의 한국어 구사 능력이 증진된다.

      한글과 한국어에 대한 자신감과 긍정적 태도를 촉진시킨다.

 

 나. 유아, 유치원 발달 수준을 고려한 교육 활동이다.

      균형 잡힌 발달을 도모한다.

     수준별 학습을 통해 다문화 가정 유아, 유치원의 한국어 능력이 향상된다.

 

 다. 놀이를 통한 교육이다.

      다문화 가정 유아의 학습 의욕, 흥미, 자발적 학습 참여한다.

      창의성이 증진된다.

      다문화 가정 유아는 교사, 부모, 또래와의 상호 작용한 교육이다.

 

 라. 자녀와 부모 교육을 실시한다.

      다문화 가정 부모의 양육 능력을 향상시킨다.

     다문화 가정 자녀에게 언어적 환경을 제공한다.

 

 마. 문화적 요소들을 교육 내용에 포함한다.

      다문화 가정 유아와 어머니의 문화 이해 정도를 높인다.

 

■ 프로그램 구성의 특징

 

 가. 한국어의 특성을 살린 체계적 교육

 

 

  ㅇ 한국어의 특성에 맞는 어휘, 구문, 표현 및 문법이 포함된 체계적인 활동 구성이다.

 

  ㅇ 다문화 가정 유아와 어머니의 한국어 학습을 위한 말하기와 발음, 억양 지도한다.

 

  글자와 말소리가 대응되는 자모 조합 학습이 자연스럽게 이루어질 수 있는 통합적 접근한다.

 

 나. 한국어 능력과 인지 발달 수준을 고려한 수준별 교육

 

  ㅇ 개인의 한국어 수준을 객관적인 검수 도구로 측정한다.

      개인에게 적합한 교재를 제공하는 개별적인 교육 실시한다.

 

  ㅇ 어휘력, 자모 지식, 음운 인식 능력 등을 측정한다.

      맞춤형 수준별 교육을 한다.

 

  인지, 사회, 정서, 신체 발달의 특성이 고려된 교육을 한다.

      발달 영역을 고려한 구성으로 교육한다.

 

 다. 놀이를 통한 아동 중심 교육

 

  ㅇ 다양한 놀이와 음률 활동 포함한 교육을 한다.

 

  ㅇ 놀이 중심 교육을 한다.

     유아들의 학습 의욕과 창의성 및 자율성 증진시킨다.

 

  ㅇ 유아들의 흥미와 즐거움을 유발한다. 

     자연스러운 한국어 학습 촉진시킨다.  

 

 라. 부모 자녀 통합 교육

  ㅇ 부모의 효능감을 향상시킨다.

 

  ㅇ 아이와 함께 배우는 교육을 한다.

     어머니와 자녀의 언어적 상호 작용 증진시킨다.

 

  ㅇ 유아의 수행 증진에 대한 정기적 보고 실시한다.

 

 마. 문화 통합 교육

  ㅇ 어머니 나라의 문화를 포함한 교육을 한다.

 

  ㅇ 전통문화와 현대 문화를 이해시킨다.

      도시 문화와 농어촌 문화를 접목한 교육을 한다.

 

  ㅇ 사회적 지식과 생활 문화를 중심으로 교육한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