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겨루기

한글(한국어)세계화운동연합

HANGUL GLOBALIZATION MOVEMENT UNION

세계한글글쓰기대전

[산문] 나의 인생과 한글/ 서보겸. 일본 <제1회 세계한글글쓰기대전 수상작품>

  • 한글세계화운동연합
  • 2021-04-13 09:29:00
  • 120.50.72.150

서보겸/ 일본 코리아국제학원

 

안녕하세요 저는 일본에서 한국어 공부를 하고 있는 14살 서보겸 이라고 합니다. 이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국적은 한국입니다. 하지만 태어나서 바로 일본에 왔기 때문에 한국어가 서투릅니다.

먼저 우리 부모님 소개를 하겠습니다. 우리 어머니는 재일 동포 3세이고 30세를 넘어서 한국어 공부를 시작했기 때문에 어머니도 한국어가 서툴러요. 그리고 우리 아버지는 한국인이고 결혼하고 나서 일본에서 살고 있어요. 집에서는 기본적으로 일본어로 대화를 하고 있습니다. 제가 한국어를 공부하는 이유는 국적은 한국인데 한국어를 못하는 것이 창피했고 한국에 있는 친척, 친구와 많이 대화를 하고 싶어서 공부를 시작했어요.

처음은 3살 때 어머니가 사주셨던 한글학습지와 단어카드로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그 한글학습지로 한글을 읽을 수 있게 되었고 기본적인 숫자, 동물, 식물, 과일, 야채는 알 수 있게 되었어요. 제가 단어를 맞추면 부모님에게 칭찬을 받았던 게 기뻐서 좀 더 열심히 할 수 있게 되었던 것 같아요.

그 후 초등학교 1학년 때 제 친구 어머니가 한국어 선생님이셔서 본격적으로 한국어 공부를 시작했습니다. 거기에서는 대화 위주로 공부를 했어요. 그리고 한국문화 한국게임도 배웠어요. 특히 제가 힘들었던 것은 매번 내주시는 일기 숙제였어요. 그때는 한글을 외우고 얼마 안 되었기 때문에 3줄 쓰는 게 정말 힘들었던 기억이 있습니다. 그리고 저는 [머겄어요]라고 말하는데 왜 [먹었어요] 라고 쓰는지 이해할 수가 없었습니다. 하지만 이 일기 숙제로 저는 쓰기가 많이 늘었어요.

초등학교 입학식 때 다른 친구들이랑 이름이 다른 게 싫었었지만 민족학급이라는 활동을 통해서 조금 이름이 자랑스럽게 되었어요. 민족한급은 한국에 뿌리를 둔 친구들이 다니는 학급이예요. 우리 학년에서는 15명 정도가 있었어요. 민족학급에서는 한글과 단어 한국 전통춤(탈춤, 칼춤, 부채춤, 삼면고) 한국역사 그리고 한국노래, 게임을 배웠어요. 그리고 여러 가지 민족학급에 관련한 행사도 있었어요.

특히 제 기억에 남아있는 것은 한글 스피치대회입니다. 이 대회를 위해서 선생님, 아버지와 함께 발음연습과 억양연습, 감정표현 등 많은 연습했습니다. 이 대회에서는 우수상을 수상했고 한글에 대한 자신감을 더 가지게 되었습니다. 제가 5학년 때 한국외교부 주최 2주 간 캠프에 참가 했어요. 저는 서울과 전주에서 지내면서 대학생 언니 오빠들과 한국어로만 대화를 해야 했어요.

왜냐하면 언니 오빠들은 일본어를 못 했기 때문이예요. 당연히 저랑 같은 레벨 친구도 있었고 전혀 못 하는 친구도 있었고 유창한 친구도 있었어요. 거기에서는 할 수 있는 레벨에 따라 반을 나눠서 수업을 하는 시간이 있었어요. 저는 중급이 되었어요..

처음으로 한국어만으로 이야기를 해야 돼서 처음에는 아주 힘들었지만 친구에게 물어보거나 가르치거나 지금까지 배웠던 것들을 하나하나씩 생각하면서 열심히 했습니다. 그랬더니 생각보다 한국어가 통해서, 한글에 대한 자신감이 강하게 생겼고 더 한국어를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중학교는 한국어를 포함한 언어를 배우고 싶어서 배울 수 있는 코리아국제학원을 선택했습니다. 중학교 1학년 때 학교 행사 중 하나인 한국 연수에 참가했어요. 한국 연수는 2주일 갔는데 1주일은 현지학교에 다니면서 홈스테이를 했어요. 거기는 경상남도 양산시였기 때문에 지금까지 배워왔던 한국어랑 억양도 다르고 사투리도 있어서 익숙하지가 않았어요. 하지만 현지 학교 친구들과 많은 얘기를 하면서 회화가 조금 자연스러워진 것 같아요.

저는 지금 중학교 2학년입니다. 지금까지 배웠던 것들, 여러 가지 경험들은 저에게 많은 자신감을 가져다주었어요. 지금은 학교에서는 상급반에 들어갔고 한국드라마를 보고 유학생 친구들과 한국어로 열심히 이야기를 나누면서 한국어 실력을 점점 늘리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한국어 실력을 늘려서 졸업 전까지는 꼭 한국어 능력시험 6급을 취득하고 싶습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