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글교육

한글(한국어)세계화운동연합

HANGUL GLOBALIZATION MOVEMENT UNION

다문화 한글교육

[산문] 곱고 바른 우리말을 사용하자/ 최인수. 일본 <제1회 세계한글글쓰기대전 수상작품>

  • 한글세계화운동연합
  • 2021-04-13 10:30:00
  • 120.50.72.150

최인수/ 일본 공경한국학원

 

우리 한글은 옛날 1446년 10월 9일에 세종대왕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현대시대에도 매우 과학적으로 알려지는 우리 한글. 이것이 세계로도 인정되어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으로도 등재된 우리 한글. 곱고 바르게 사용해야 겠죠? 하지만 그런 우리말이 우리나라의 젊은이들 사이에서는 줄임말이나 비속어로 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저는 일본에 살고 있어서 일본에 있는 동경한국학교에 다니고 있습니다. 그래서인지 우리 초등학교에서는 몇몇 학생 빼고는 별로 욕설, 비속어, 줄임말을 사용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우리나라의 욕설의 심각함을 모르고 있었습니다. 평소같이 학교가 끝나 집에 돌아왔습니다. 그리고 숙제를 다 끝내서 유튜브를 보며 휴식시간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유튜브를 보면서 이게임 재미있겠다. 싶은 것이 있어서 그 게임을 깔고 해보았습니다. 그 게임은 마피아게임과 비슷해 메시지를 주고받으면서 마피아가 누군지 알아내는 간단히 말하자면 온라인 마피아게임 같은 것입니다. 듣고 있으면 대개 재미있을 것 같죠?

저도 그런 마음으로 게임을 해보았습니다. 게임을 시작하자마자 한 플레이어가 실수를 해 버렸지요. 저는‘뭐 그럴 수 있지’라고 생각하고 다음 판으로 넘어가려고 하는 순간에 엄청난 욕이 쏟아져 나오는 것이 아니겠습니까!?

제가 상상할 수 도 없는 욕설과 비속어들을 본 순간에 너무 무서워서 바로 그 게임을 지웠습니다. 그 일이후로 저는 우리나라에서 사용되고 있는 욕설, 비속어, 줄임말의 심각성을 알고 저 자신의 말도 조심하고 있으며 진심으로 우리나라의 욕설과 비속어가 줄어들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저는 부모님 직장 때문에 일본에 2살에 왔습니다. 부모님의 한국에 대한 자부심 그리고 학교의 영향으로 한국인이라는 프라이드가 강해서 늘 한국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을 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게임을 통해 잠깐 느낀 거지만 그 때 만은 일본에 살고 있어서 다행이라는 안도감이 있었습니다.

막상 한국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정말 한국어에 대한 고마움과 자부심이 부족하다는 생각을 하였습니다. 세종대왕께서 만드신 우리의 자랑스러운 한글. 우리는 한글을 바로 알고 감사하는 마음으로 소중하고 곱고 바르게 사용해야 합니다. 대한민국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바른 언어사용이 더 자랑스러운 한글을 완성시킬 수 있지 않을까요?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