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겨루기

한글(한국어)세계화운동연합

HANGUL GLOBALIZATION MOVEMENT UNION

세계한글글쓰기대전

축사) 한글은 우리 민족의 문화유산이요, 인류의 소중한 문화유산/ 민상기. 한글세계화운동연합 명예총재

  • 한글세계화운동연합
  • 2021-05-12 15:59:00
  • 223.38.11.173

민상기/ 한글세계화운동연합 명예총재

 

 

오늘날 세계는 인공지능시대, 지식혁명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손 스마트 폰에서 그 진가를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는 것은 한글과 한국어입니다.

 

한국사회와 지구촌사회의 근간이 되는 한글이 지닌 의미와 가치를 통찰하는 작업은, 지구촌의 미래를 열어 가는 기초 작업이라고 감히 말하겠습니다. 한글은 한국뿐만 아니라, 인류가 지향해야 할 최고의 문자이며, 인류의 소중한 문화유산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지금으로부터 20년 전인 2001년, 서울에서 세계식품과학회를 개최했습니다. 학회에 참석한 유럽 학자들을 모시고 서울 관광길에 나섰습니다. 2호선을 타고 한국의 지하철 상황을 살펴보기로 했습니다. 외국 학자들은 지하철역 이름이 우리말과 영어로 표시되어 있어서, 한글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습니다.

 

나는 우리말 표기법을 설명했습니다. 자음과 모음을 조화롭게 결합시켜 음절 단위로 묶는 방법 등을 가르쳐주었습니다. 학자들은 정거장 마다 방송하고 있는 역 이름을 우리말 표기로 따라하다가, 금세 한글을 읽기 시작했습니다.

 

2호선 열차가 삼성역에서 한 바퀴 순환하는 동안에 한글을 깨우치는 것을 보고 새삼 놀랐습니다. 우리말은 배우기 쉬운 보편적인 언어였습니다. 시대와 공간을 뛰어넘고, 특정 종족과 특정 사회를 초월하여, 인류 모두에게 수용되는 가치 있는 글이 한글이라는 것을 실감했습니다.

 

1980년대 독일에서 유학할 때였습니다. 여러 나라에서 유학 온 학생들과 작은 토론회를 가진 적이 있었습니다. 일본, 중국, 베트남, 태국 그리고 아프리카에서 온 대학생들이 독일어 문장을 각기 자기 나라의 언어로 표기하고 읽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그때 학생들은 이구동성(異口同聲), 한글이 가장 우수하다고 인정했습니다. 한글은 과학적 체계로, 어떤 언어든 표기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지구상에는 약 6700여 개 언어가 있습니다. 문자를 가진 언어 수는 겨우 300개가 넘는다고 한다. 현재 인류가 사용하고 있는 문자는, 우리 한국어를 적는 한글을 비롯하여,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등을 적는 로마자, 러시아어와 몽골어를 적는 키릴 문자, 인도의 힌디어를 적는 데바나가리 문자, 아랍어를 적는 아랍 문자, 일본어를 적는 가나 문자, 그리스 문자, 히브리 문자, 그리고 태국 문자 등 30여 개 정도 된다고 합니다.

 

특히 인공지능 시대에 한글은 음성을 글자로 전환하는데 최적이라는 공감대를 형성합니다. 인공지능시대가 도래되기 전부터 세계의 저명 언어학자들이 한글의 우수성을 인정하고 있었던 것은 물론, 한국 특허청이 2017년 제52주년 ‘발명의 날’을 맞이하여 발표한 ‘우리나라를 빛낸 발명품 10선’에서 한글이 1위를 차지했다. 한나라의 문맹률을 거의 0%까지 낮출 수 있는 언어는 한글이 유일합니다.

 

이번 제1회 세계한글글쓰기대전에서, 세계 각국 청소년들의 수상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수상자 모두가 한글을 사랑하고 그 의미와 가치를 확대하는데 기여하는 촉매제가 되었으면 합니다.

 

한글글쓰기대회를 준비한 오양심 이사장과 이훈우 일본 본부장의 헌신과 노력에 찬사를 보냅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