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력겨루기

한글(한국어)세계화운동연합

HANGUL GLOBALIZATION MOVEMENT UNION

세계한글글쓰기대전

(환영사) 제3회 세계한글글쓰기대전을 축하하며/ 조영종

  • 한글세계화운동연합
  • 2021-05-28 19:28:00
  • 223.38.48.193

조영종 천안오성고등학교 교장

 

한글은 그저 우리에게 주어진 것이라고 생각하며 별로 소중하게 여기지 않은 채 하루 하루 사용해 오고 있는 우리들입니다. 더하여 그 한글의 고마움은 까맣게 잊어버린 채 은어며 속어며 줄임말도 부족해서 ‘야민정음’이라 불리는 정체불명의 언어를 사용하기도 합니다.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지난 2월 한글을 사랑하고 한글을 세계화하기 위해 고생하고 계신 분들을 만났습니다. 한글세계화운동연합 오양심 이사장님께서 제3회 세계한글글쓰기대전을 우리학교에서 주관해 줄 것을 부탁하셨습니다. 대한민국 천안이라는 중소도시에서도 지리적으로 변두리에 위치한 천안오성고등학교에서 세계대회 개최라니, 이건 천재일우의 기회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우선 국어교사로 담당자를 정하고 전교생 1200명을 대상으로 교내백일장을 개최했습니다.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 370명과 일반부 4분이 참여한 본 심사에서 학생부 12명과 일반부 4명이 영예의 세종대왕상, 훈민정음상, 우리한글상 그리고 특별상을 받게 되었습니다. 특별히 말씀드릴 것은 본 대회에 지금 민주화 운동이 한창인 미얀마의 두 학생과 일반부에 러시아인 한 분이 함께 참여했다는 점입니다.

 

수상한 모든 분들에게 축하를 드리며 상을 받지 못한 분들을 포함하여 참여해준 370여명 모두에게 고생하셨다는 인사를 드립니다. 아울러 본 대회를 기획하고 주최하여주신 오양심 이사장님과 심사를 맡아주신 한글세계화운동연합 일본본부장님과 오일영 천안본부장님께 감사드립니다. 뿐만 아니라 본 대회가 원만히 이루어질 수 있도록 물심양면으로 협조를 아끼지 않으신 서용선 충무사랑병원 원장님과 문기주 광명크로앙스 회장님께도 감사를 드립니다.

 

특히 오늘 축시를 낭송해 주실 오양심 이사장님, 대회사를 해주실 오동춘 한글세계화운동연합 자문위원장님, 축사를 해 주실 문기주 한글세계화운동연합 한류문화강국 추진위원장님, 신범철 경제사회연구원 원장님께도 감사를 올립니다.

 

끝으로 본 행사를 주관하여 추진해준 이희선 교감선생님과 황현 선생님 그리고 사회를 맡아 준 김은회 교무기획부장님 축하 연주를 해준 1학년 권나영, 2학년 조은서, 3학년 승가현 학생에게도 고마운 마음을 전합니다.

 

한글은 우리의 얼이자 혼인 것입니다. 부디 이번 제3회 세계한글글쓰기대전을 통하여 우리학생들의 한글사랑의 마음이 5월의 녹음만큼이나 더욱 짙어졌기를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게시글 공유 URL복사